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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연예

입소문 폭발 중인 신작 '괴물' 리뷰

by 세상님 2024. 1. 24.

 

안녕하세요, 2023년 11월 29일에 개봉한 일본 영화 '괴물'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 영화는 제76회 칸 영화제 각본상을 수상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최신작이며, 사회를 향한 냉철한 시선과 동시에 따뜻한 인류애를 고루 갖춘 작품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괴물

영화의 줄거리와 인물 소개

 

영화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싱글맘 사오리(안도 사쿠라)는 아들 미나토(쿠로카와 소야)의 행동에서 이상 기운을 감지한다. 미나토는 엄마에게 돼지 뇌를 가진 사람은 사람인가, 돼지인가 하는 이상한 말을 하고, 학교에서 아이들을 괴롭히고, 달리는 차에서 뛰어내리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사오리는 미나토의 담임 선생인 호리(나가야마 에이타)에게 상담을 요청하지만, 호리는 미나토의 행동을 변명하고, 사탕을 까먹는 등의 태도를 보인다. 사오리는 미나토가 호리에게 학대를 당하고 있다고 의심하고, 교장(타나카 유코)에게 호소하지만, 교장은 사오리의 말을 무시하고, 학교를 보호하려고 한다. 사오리는 미나토를 지키기 위해 싸워나가지만, 미나토의 행동은 점점 더 괴상해지고, 주변의 사람들은 미나토를 괴물로 취급한다.

 

과연 미나토는 괴물인가? 아니면 괴물은 누구인가?

영화의 주인공은 사오리와 미나토입니다. 사오리는 아들을 혼자 키우는 열심인 엄마이지만, 미나토의 행동에 고통받고, 학교와 사회에 대항하며, 자신의 삶에 절망하고 있습니다. 미나토는 어린 나이에 뛰어난 지능과 능력을 가진 아이이지만, 사람들과 소통하지 못하고,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괴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영화의 부인공은 호리와 교장입니다. 호리는 미나토의 담임 선생이지만, 미나토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사오리에게 거짓말을 하고,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고 있습니다. 교장은 학교의 권위자이지만, 사오리의 호소를 무시하고, 호리를 보호하고, 학교의 명예를 지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장점과 단점, 특징과 메시지

 

영화는 다중 화법, 다중 시점 구조를 사용하여 하나의 사건을 여러 인물의 시선에서 바라보게 하고, 각자의 정당성과 논리, 서사를 가지고 있는 인물들을 통해 괴물의 정체와 사회의 부조리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영화는 미스터리 스릴러 장르의 형식을 취하면서도, 인간의 본성과 가족의 의미, 사랑과 용서, 죄와 벌 등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를 하고 있습니다.

 

영화는 감독의 뛰어난 연출력과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력, 그리고 카메라 워크와 음악, 편집 등의 기술적인 면에서도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화는 제76회 칸 영화제 각본상을 수상하며 그 작품성을 인정받았으며, 일본과 한국에서도 입소문을 타며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영화는 관객들로 하여금 자신의 시선과 판단을 되돌아보게 하고, 사람을 괴물로 만드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질문하게 만듭니다. 영화는 강렬하고 충격적인 장면들이 많으므로, 심한 폭력에 민감하신 분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화는 다중 화법, 다중 시점 구조를 사용하면서도, 일부 인물들의 시선과 목소리가 부족하거나 무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나토의 친구나 동료, 사오리의 친구나 동료, 호리의 가족이나 동료, 교장의 가족이나 동료 등은 영화에서 거의 등장하지 않거나, 그들의 관점이나 감정이 충분히 표현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영화는 일부 인물들에게 과도한 비판이나 동정을 부여하거나, 일부 인물들에게 과도한 변명이나 합리화를 부여하거나, 일부 인물들에게 과도한 악의나 무관심을 부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영화의 메시지가 일관되지 않거나, 영화의 현실성이 떨어지거나, 영화의 감정 전달이 약해지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나토의 친구나 동료들의 시선이나 목소리가 드러나지 않으면, 미나토가 왜 괴물로 변해가는지, 미나토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미나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충분히 이해하거나 공감할 수 없습니다. 이는 영화의 주제인 '괴물은 누구인가'에 대한 답을 찾는 데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영화의 특징?

 

영화는 일본의 현실적인 사회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 폭력, 가정 폭력, 교육 문제, 사회적 약자, 사회적 분열, 사회적 무관심 등의 문제들이 영화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영화는 이러한 문제들이 사람들을 괴물로 만들거나, 괴물을 만들거나, 괴물을 인정하지 못하거나, 괴물을 죽이거나, 괴물을 살리거나, 괴물을 사랑하거나, 괴물을 용서하거나, 괴물을 존중하거나, 괴물을 이해하거나, 괴물을 변화시키거나, 괴물을 통합하거나, 괴물을 배제하거나, 괴물을 존재하게 하거나, 괴물을 없애거나 하는 등의 다양한 선택과 결과를 보여줍니다.

 

영화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나 답을 제시하기보다는, 문제들을 직시하고, 인식하고, 고민하고, 대화하고, 행동하고, 변화하고, 배려하고, 협력하고, 존중하고, 사랑하고, 용서하고, 살아가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영화는 일본의 전통적인 문화와 예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의 제목인 '괴물'은 일본의 전통적인 요괴(妖怪)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영화는 요괴의 개념과 이미지와 상징과 의미와 메시지를 영화의 제목과 내용과 구조와 편집과 음악과 색채와 카메라 워크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영화는 요괴를 통해 인간의 본성과 존재와 의미와 가치와 미학과 윤리와 정치와 법과 교육과 건강과 환경과 인간과 자연과 세계와 우주와 신과 괴물과 인간과 요괴 등의 다양한 관계와 의미와 메시지를 탐구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괴물에 대한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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